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2019 경기도건축문화상 사용승인부문 동상
KSL 공장

기사승인 2019.12.30  20:38:26

공유
default_news_ad1

- (주)리슈건축사사무소 홍만식, 김유나
(주)문화공간어쏘시에이트 최동욱

산업건축의 도시 맥락적 수용
도심 내 준공업지역의 산업건축에 있어 ‘도시적 관계를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의 질문으로 시작되었다. 8미터 도로에 좁게 접한 필지로 안쪽으로 길게 들어간 직사각형의 대지이다. 상층부는 동쪽으로 원미산 풍경이 보인다. 여기서 전면 도로와의 관계, 주변 건물환경과의 관계, 주변 풍경과의 관계를 생각하면서 설계를 진행해 갔다.
전면 도로는 항상 차량으로 복잡한 상황이었다. 기업 주출입구의 정면성과 교통의 편리성을 위해 출퇴근 시간에만 이용하는 직원 및 방문차량은 옥상에 배치하여 복잡한 가로에 대응하는 건축의 정면성을 만들었다. 3, 4, 5층(상층부)는 건물 주위로 발코니를 두어 주변 환경과 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5층은 다양한 활용의 다목적실과 연계된 넓은 외부테라스를 두어 사무공간의 공간감을 주변풍경까지 확장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필지 주변의 도시적 환경은 벽돌이나 화강석으로 마감된 낡은 공장 건물들로 채워져 있다. 여기서 낡은 주변 건축물과 너무 다른 모습을 하기 보다는 같은 재료의 물성을 이용하여 주변의 옛 것과 새 것이 공존하는 관계를 만들고자 했다. 무채색 계통의 벽돌과 돌을 사용하여 재료 물성이 구축적으로 조직된 형태로 주변 도시 맥락과 긍정적인 어울림이 되도록 계획했다.

상이한 프로그램들의 구축적 표상
일반적으로 산업건축이 요구하는 프로그램들은 도구적 기능으로서의 공간 역할을 우선시 한다. 이러한 현상은 외형적 형태에 있어 의미 없는 기계적 형태로 표출된다. 이에 ‘산업건축의 프로그램들을 어떻게 한 건물에서 조직하여 외부적으로 건축의 구축적 특징을 드러낼 수 있을까?’하는 질문으로 진행했다.
기업이 요구하는 프로그램은 크게 생산, 저장, 사무, 전시로 구분되었다. 이들 각 프로그램은 층고, 면적, 기능적 요구가 각기 다른 볼륨이 되었다. 이러한 상이한 프로그램들을 기업 제품의 생산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배치해 가면서 형태를 만들어 갔다.
1, 2층은 높은 층고와 최대한의 면적이 우선 되는 생산 볼륨이, 3, 4층은 조립과 저장이 같이 수반되는 저장볼륨이, 5층은 사람들이 주로 머무는 사무, 전시 볼륨이, 6층은 옥상 주차장이 배치되었다.
각기 다른 체적의 볼륨들이 수직적으로 적층되는 배치는 층마다 다른 프로그램을 드러내기 위해 강한 수평적인 슬라브 위에 그대로 구축적으로 표상되는 형태로 드러내고 있다. 여기에 프로그램 볼륨들은 각기 다른 환경적 요구로 인해 창의 크기와 공간적 배려가 다르게 입면화 된다. 창을 최소화 하면서 층고가 높고, 면적을 최대로 해야 하는 생산 공간, 환기에 중점을 두는 저장공간, 커뮤니티나 쾌적성에 중점을 두는 사무, 전시공간 등 상이한 프로그램들의 구축적 표상으로 건축화되고 있다.


기업적 가치의 공간적 구축
기업적 가치를 드러내는 방법으로 생산 자재들을 내부공간 마감으로 활용해 공간을 표현하고자 했다. 고급스런 건설 하드웨어인 알루미늄 도어와 도어핸들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고객들의 입장에서 냉철한 견고함과 소통하는 신뢰를 주고자 하는 기업 비전을 공간에 드러내고자 했다.
진입로, 1층 진입공간, 로비, 사무실과 대표실, 전시를 겸한 다목적 공간이 있는 5층 업무공간을 중심으로 계획했다. 도로에서 주출입구까지 들어오는 진입로는 알루미늄 프로파일 루버 벽면을 배경으로 외부조경을 중첩시켜 금속의 직선적 냉철함과 조경의 곡선적 자연스러움이 어울려 기업비전을 표현코자 했다. 로비 또한 금속루버가 로비 변면으로 연장되면서 연출된 자연석과 함께 견고함과 신뢰의 기업이미지는 물성과 더해져 공간화되고 있다. 5층 업무공간은 효율성과 창의성의 업무환경을 주기 위해 주변 풍경과 경계 없이 흐르는 다목적홀을 중심으로 공간 활용성(전시, 회의, 휴식, 행사 등)을 높이고 있다. 특히 기업이 생산하는 금속과 돌, 우드를 사용하여 오브제화 하는 마감 방식으로 공간을 구축되고 있다.
이러한 공간구축은 일하는 임직원들에게 기업적 가치를 단순한 전시물에서 나아가 공간적 체험으로 느끼게 하는 건축적 전략이다.

건축개요

대지위치 : 경기도 부천시 춘의동
용도지역 : 준공업지역
주용도 : 공장
대지면적 : 918.3㎡
건축면적 : 640.22㎡
연면적 : 2,916㎡
층수 : 지상 6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조

이일 기자 a_news@daum.net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