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5일(금) ~ 7일(일) 까지...
건축사와 일반인이 어울리는 건축문화의 장

한여름의 무더위가 물러가고 시원한 바람이 알려주는 결실의 계절, 가을.

지난 2월부터 화성오산지역건축사회(회장 김문섭 건축사 / 이하 ‘협회’)에서 준비한 또 하나의 열매, '화성시 건축문화제'(이하 ‘문화제’)가 보름 정도를 남겨두고 마무리 준비가 한창이다.

화성오산지역건축사회는 지난 2014년부터 격년으로 ‘화성시건축문화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게 된다. 협회는 ‘문화제’ 준비를 위해 지난 2월, 협회 산하에 ‘건축문화제준비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회 하부조직으로 홍보/건축역사/건축작품(사용승인 건축물/사진/학생그림그리기)/학생모형작품 등 총 8개팀을 두고 각 분야별로 다양하고 알찬 결실을 맺기 위한 준비를 해 왔다.

 '홍보'팀에선 홈페이지 제작과 포스터 배포 등 문화제에 보다 많은 관람객이 흥미를 갖고 참여할수 있도록 준비를 해 왔으며 아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이번 문화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화성시건축문화제' 홈페이지 : https://2018hokira.or.kr:54966/

'화성시건축문화제' 공식 포스터. [자료 : 협회 제공]

 '건축역사전' 부문은 화성시의 과거 사진과 문헌, 그리고 현재의 발전상을 모아 정리하여 건축역사의 아름다움 및 현존하는 건축물을 발견하고 소통하고자 기획된 부분으로 역사성이 오랜 대표적 유적으로 용주사, 융건릉을 비롯하여 제암리 3.1운동 유적, 남양 성모 성지를 거쳐 건축미술관 소다, 엄뮤지엄 등 과거와 현대를 아우르는 건축물에 대한 상세한 소개를 접할수 있다.

건축역사전 : https://2018hokira.or.kr:54966/bbs/content.php?co_id=history

'화성시건축문화제_역사전' [자료 : 협회제공]

 '건축작품전' 코너에는 건축사와 일반인 분야로 나누어, 건축사 분야에선 지역 건축사의 건축 작품과 사진 작품을 함께 전시할 예정이며 관내 학생을 대상으로 한 건축물 그리기 공모전에 출품된 작품과 모형작품이 전시 될 예정이다.

건축사의 시선이 잡은 프레임 속의 풍경은 어떨지, 어린 학생들이 만들고 싶어하는 학교는 어떻게 그려질지, 차세대 건축사의 꿈을 키워가고 있는 홍익디자인고등학교 학생들은 건축사를 멘토로 그룹별로 함께 만든 모형작품을 전시하게 되는데.....

건축작품전(사용승인 건축물/사진) : https://2018hokira.or.kr:54966/bbs/content.php?co_id=m2_1

'화성시건축문화제_학생그리기' [자료 : 협회 제공]
이외 야외에서 펼쳐질 다양한 체험마당에는 사전 신청을 통해 선정된 일반인에게 3D 프린팅과 초등학생을 위한 과자집 만들기, 건축종이모형만들기 등이 진행되어 일반인들, 특히 미래의 꿈나무인 어린이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화성시건축문화제_3D 프린터 체험' [자료 : 협회 제공]

 

'화성오산지역건축사회 회장 김문섭 건축사' [사진 : 여해윤]

이번 ‘화성시건축문화제’를 주관하고 있는 김문섭 회장은 ‘건축은 한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의 집약체이기에 이번 문화제를 통해 시민들과 함께 즐길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 것이라며 화성시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그려나가는 청사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화성시건축문화제

장소 : 동탄복합문화센터 아트스페이스 (아래 지도를 클릭 하시면 네이버 지도로 연결됩니다.)

동탄복합문화센터 찾아오시는길 ..... [자료 : 네이버 지도 캡쳐]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