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일 재래시장 리모델링 계획, 제1회 시흥시건축문화상 계획부문 특별상(국회의원상) 수상

활기를 잃어가고 있는 재래시장에 대한 안타까움은 이제 재래시장에 대한 추억을 안고 있는 세대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재래시장의 이야기를 담아낸 계획작품 ‘추억, 옛 도일재래시장의 흔적(심가희, 유대한, 정윤용 설계)’은 시흥시에서 가장 오래된 시장이지만 주민들조차 잘 이용하지 않는 5일장이 되어버린 도일 재래시장을 다시 살려내기 위한 프로젝트로, 제1회 시흥시건축문화상 계획부문에서 특별상(국회의원상)을 수상했다.

옛 도일재래시장은 시흥시 거모동에 위치해 있다. 1950년대 전쟁이 끝난 직후 생겨난 도일재래시장은 그 당시 활기가 치던 곳이다. 시간이 흘러서 현재 도일재래시장은 대형유통업체에 밀려 그 활발했던 자취를 감춘 상태이다. 본 작품은 그 도일재래시장을 활기 넘치던 모습을 다시 살려내기 위한 프로젝트로 경관 개선 및 리모델링을 기획했다.

지금의 도일재래시장은 건물, 상인, 주민 모두 노후화 되었다. 먼저, 현재 시장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안을 계획했다. 오래된 상가 건물들은 안전사고에 취약하고, 불필요한 어닝과 천막 등 정돈되지 않은 비좁은 시장길, 상인과 손님을 위한 편의시설 부족, 5일장을 제외하고 손님이 찾아오지 않는 점점 줄어드는 이용객에 대한 개선이 필요했다.

반면, 그 당시 활발했던 도일재래시장에는 여러 가지 특징들이 있었다. 시장은 서커스, 우시장, 극장 등 좋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문화공간이기도 했었다. 그 때의 정, 추억, 활기를 다시 되살리고 볼거리를 다시 제공하기 위해 도일 서커스, 마당, 주막 카페, 야외 극장, 역사 사진 전시 및 시장길거리 정돈, 건물외관개선(옛 느낌)을 계획했다.

도일재래시장 예전의 모습으로 되돌리면서도 현재의 이용객들이 편히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과 놀이공간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노후화된 시설은 파사드 리모델링과 창호 개선을 기획했으며, 시장 내에 부족한 공중화장실을 설치하여 편리성을 높이고 카페와 쉼터 등의 편의 시설을 추가했다. 또한 5일장이 열릴 때를 제외하고도 재래시장 속 여러 가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을 넣어 사람들의 시선을 끌며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함으로 더 많은 이용객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유도했다.

그러한 프로그램으로 도일 광장에 야외스크린과 무대를 설치하여 영화나 공연을 감상하거나 광장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일상영관을 제안했다. 또, 시장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전통놀이를 할 수 있고 한 달에 2번씩 풍물놀이패들의 풍물 놀이도 구경할 수 있도록 도일마당을 기획했다. 그 외에도 도일 서커스, 쿠폰 부스, 역사 전시장, 주막카페 등의 재래시장의 특징을 살린 프로그램을 구성해 보았다.

추억, 옛 도일재래시장의 흔적(심가희, 유대한, 정윤용 설계) 모형 사진

가장 활발했던 시기의 도일재래시장의 모습으로 거리를 복원해 추억의 장소로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면 특색 있는 재래시장으로서 대형마트와 견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건축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